2024학년도 이후: 전공필수 신설 / 학문기초 폐지
2023학년도까지: 전공필수 미개설 / 학문기초 존재하나 교양필수학점에 포함(2015년부터 적용)
1-1학기 | 1-2학기 | 2-1학기 | 2-2학기 | 3-1학기 | 3-2학기 | 4-1학기 | 4-2학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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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디자인 전공을 위한 기반/기초 역량 | 시각디자인 전공을 위한 진로/전문 역량 | ||||||||||
디자인론 | 색채디자인 | 타이포그래피1 | 타이포그래피2 | 편집디자인1 | 편집디자인2 | 출판디자인 창업실무1 |
출판디자인 창업실무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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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실기1 | 디자인실기2 | 디지털 이미지실습 | 디지털이미지 실무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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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스1 | 컴퓨터 그래픽스2 | 디지털 포토그래피1 | 디지털 포토그래피2 | 광고디자인 창업실무1(창업) |
광고디자인 창업실무2(창업) |
영상디자인1 | 영상디자인2 | ||||
정보디자인 | 모션그래픽스1 | 모션그래픽스2 | |||||||||
패키지 디자인1 | 서비스디자인 (캡스톤디자인) |
아이덴티티 디자인1 (캡스톤디자인) |
아이덴티티 디자인2 (캡스톤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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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키지 디자인2 | ||||||||||
웹디자인 (PBL) | 뉴미디어 디자인1 | 뉴미디어 디자인2 |
졸업 후 진로 |
A. 출판 및 편집디자인 디지털퍼블리싱 관련 전자출판사, 잡지사, 출판사 등 |
B. 광고 및 영상디자인 광고대행사를 비롯한 각 기업의 디자인실 및 홍보실 등 |
C. 아이덴티티 및 패키지디자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정립을 통한 브랜드 디자인 및 패키지디자인 등 |
D. 뉴미디어디자인 사용자 경험을 바탕으로 제작하는 웹디자인, 멀티미디어디자인 등 |
시각디자인전공은 이론과 실무를 균형 있게 가르치며 최첨단 과학기술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실무형 융복합디자인 전문가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글로벌 디자인 교류, 지역사회 발전 디자인 프로젝트 참여, 국제디자인어워드 수상 등 실질적 디자인 성과를 창출 한다.
교육과정은 취업까지 연계, 실무형 디자인 전문가 배출에 중점을 두고 있다.
1학기 | 학년 | 2학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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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 이수구분 | 학점 /시간 |
과목명 | 이수구분 | 학점 /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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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론 | 전공필수 | 3/3 | 1학년 | 색채디자인 | 전공선택 | 3/3 |
디자인실기1 | 전공필수 | 3/3 | 디자인실기2 | 전공선택 | 3/3 | |
컴퓨터그래픽스1 | 전공선택 | 3/3 | 컴퓨터그래픽스2 | 전공선택 | 3/3 | |
타이포그래피1 | 전공필수 | 3/3 | 2학년 | 타이포그래피2 | 전공선택 | 3/3 |
디지털이미지실습 | 전공선택 | 3/3 | 디지털이미지 실무활용 | 전공선택 | 3/3 | |
디지털포토그래피1 | 전공선택 | 3/3 | 디지털포토그래피2 | 전공선택 | 3/3 | |
- | - | - | 정보디자인 | 전공선택 | 3/3 | |
편집디자인1 | 전공선택 | 3/3 | 3학년 | 편집디자인2 | 전공선택 | 3/3 |
광고디자인창업실무1 (창업) |
전공선택 | 3/3 | 광고디자인창업실무2 (창업) |
전공선택 | 3/3 | |
모션그래픽스1 | 전공선택 | 3/3 | 모션그래픽스2 | 전공선택 | 3/3 | |
패키지디자인1 | 전공선택 | 3/3 | 서비스디자인 (캡스톤디자인) |
전공선택 | 3/3 | |
웹디자인 (PBL) |
전공선택 | 3/3 | - | - | - | |
출판디자인창업실무1 | 전공선택 | 3/3 | 4학년 | 출판디자인창업실무2 | 전공선택 | 3/3 |
영상디자인2 | 전공선택 | 3/3 | 영상디자인2 | 전공선택 | 3/3 | |
아이덴티티디자인1 (캡스톤디자인) |
전공선택 | 3/3 | 아이덴티티디자인2 (캡스톤디자인) |
전공선택 | 3/3 | |
뉴미디어디자인1 | 전공선택 | 3/3 | 뉴미디어디자인2 | 전공선택 | 3/3 | |
지도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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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의 문화·사회사적 흐름과 변화과정에 대한 연대기적 이해를 통해 사회문화 차원에서 디자인을 바라보고 디자인이 사회전반에 미치는 영향력과 역할을 이해한다.
색채디자인은 색의 삼속성을 이해하고 색이 가지고 있는 상징성과 연상성을 바탕으로 색채배색과 색채계획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다양한 디자인 작업에서의 소비자의 색채반응심리, 색에 대한 문화적 인식, 색채마케팅, 색을 통한 브랜딩에 대해 학습하고 다양한 사례분석을 통해 현장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2차원의 평면을 중심으로 그래픽 디자인의 기본개념을 파악하고 시각원리 탐구와 조형훈련을 통하여 미의 객관성을 연구하며, 그를 통해 표현방법의 확장을 유도한다.
활자 중심의 디자인에서 효과적인 시각소통 과정과 기법을 익히기 위하여 활자 다루기의 기본 요소와 원리를 실제적인 과제를 통하여 이해하고, 합리적인 적용방법을 터득한다.
사진의 가능성과 역할에 대한 문제를 검토하고, 사진에 대한 기본 이론 및 촬영, 디지털 기술을 통한 원화 가공 기법 등을 연구한다.
2차원의 그래픽디자인의 개념과 인지성의 개념을 이해, 확립하여, 시각디자인의 전반적인 기초를 배양하게 하며, 기초디자인 실습과 조형연습을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 구성요소들의 활용 방법을 익힌다.
정보의 전달은 인간과 인간 사이에 행해지는 기호에 의한 의미 전달과정으로 사람이 정보, 관념, 태도, 행동, 감정, 경험 등을 공유하도록 한다. 기존의 텍스트 위주의 콘텐츠는 새로운 뉴미디어를 통해 인포그래픽 형태로 가공되어 빠르게 공유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맞춰 효율적인 디지털콘텐츠 제작을 위한 데이터 시각화를 통한 시각디자인을 학습한다.
단행본 책자는 물론 리플렛 부터 신문편집디자인에 이르기까지 편집 및 제작 방법을 교육한다. 편집디자인의 필수원리를 체크 리스트로 만들어 자신의 작품 제작에 적극적으로 대입해 봄으로써 이론을 상용화하는 교육을 한다.
상품의 성격과 목적을 이해하고 요구되어지는 기능을 충족시킬 수 있는 합리적 형태와 구조, 시각적 아름다움을 갖춘 포장디자인의 개발을 위한 판단 및 분석, 표현능력을 기른다.
모션그래픽스의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실무작업을 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고 실습을 통해 모션그래픽의 제작 프로세스를 경험한다.
광고 제작에 있어 발생되는 기획, 조사, 제작 등의 전 과정과 광고 메시지의 디자인 컨셉을 시각적으로 정리하여 전달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광고디자인의 기초적인 기법과 체험을 터득케 한다.
웹환경 안에서의 브랜딩, 레이아웃, 컬러, 타이포그래피 그리고 다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적 고찰을 실행한다. 이 과목의 포커스는 실험적인 디지털 미디어 구현에 있다. 각각의 프로젝트는 멀티 미디어의 기본적인 양상을 갖고 창조된다.
서비스디자인은 맞춤형 브랜딩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기획부터 디자인, 시제품 제작까지 실현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디자인의 원리를 학습하고 기업가 정신을 양성할 수 있으며 현장에서의 시제품 제작을 통한 메이커스 과정을 터득한다.
기업이나 브랜드 또는 행사의 이미지 형성을 위한 아이덴티티 작업을 중심으로 대중에 대한 합리적인 시각 소통 방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습득케 한다. 영상디자인 1, 2디지털 영상의 전반분야(컴퓨터그래픽, CF제작, 뮤직비디오, 영화기법)를 이론, 실기를 통하여 영상의 조형적, 미학적 특성을 학습하고 영상 실기제작을 통하여 이론과 함께 디지털 소프트웨어를 통한 실제 제작 경험을 살린다.
그래픽 디자인을 바탕에 두고 책, 잡지, 신문을 비롯한 각종 출판매체의 정보생산을 기획 해석하고 제작 과정 및 관련 매체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과정을 익힌다.
디지털 매체의 기술의 발전으로 구현할 수 있는 기기와 표현방법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디자이너는 기술을 받아들이고 표현의 자유와 명확한 메시지 전달에 힘써 개개인의 창의력과 개성을 보여주며 기기에 알맞는 디자인을 연구 개발하고자 한다.
우리 대학과 연계된 지역을 기반으로 한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디자인 문제점을 발굴하고 그 문제점을 디자인 이론과 실무를 통해 최종 디자인결과물로 해결해 냄으로써 실무적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자료관리 : 시각디자인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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