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학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3대 교육 목표인 인격적 디자이너, 창의적 디자이너, 선도적 디자이너 배출을 위한 선문 8대 디자인 교육 혁신 시스템을 개발하여 운영하고자 한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디자인의 능력을 갖춘 상급 학생과 하급 학생을 유기적으로 연계시켜 전인적 디자이너의 인격형성 지도는 물론 디자인 능력 향상의 길잡이 시스템으로 삼는다.
종합적 프로젝트 단위의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시스템으로서 1인 단위가 아닌 공동으로 진행하는 교육시스템이다. 산학연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상급학년에서 실시하며 외부에서 요청한 실전 프로젝트를 디자인해 내고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운영한다.
모든 과제의 주제는 산업체에서 해결하고자 원하는 문제들을 도출하여, 이를 수업 시간에 해결해 내는 교육 방법을 도입하며 특히 졸업작품전의 경우 반드시 콘셉트 프로젝트가 아닌 실전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졸업작품으로 제작한다. 졸업작품은 반드시 실전에 제작해 사용할 수 있도록 완성도를 높인다.
현장체험 시스템으로서 1, 2, 3학년생은 방학기간 중 4학년은 취업 준비 기간을 인턴쉽제도를 통해 현장 실무 디자이너의 능력을 극대화한다. 이로써 졸업과 동시에 업체에서 요구하는 디자인 능력을 완비하여 취업 기회 폭을 확대시킨다. 별도의 현장실습 체험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실시한다.
대학 내 유사 전공 분야의 교수를 수업 시 초빙하여 인접 학문분야를 이해하고 새로운 아이디어 발상의 기초로 삼는다. 본 전공 교수도 타 전공에서 강의함으로써 인접 학문분야를 이해하는데 일조케한다.
수시로 타 대학이나 외부 관련 기관의 전문인을 초빙하여 디자인 분야와 다른 인문학, 공학 등의 학문간 연계를 통해 새로운 디자인 발전을 도모한다. 디자인 포름은 대학내 타 학과와 공동 주최로 경비를 절감하고 학제간 연계성을 강화시킨다. 중소 규모의 세미나로 운영하여 포름의 경제성, 신속성, 효율성을 높인다.
전공 교수의 연구실을 디자인 전문분야의 연구소로 운영하여 창의적 디자인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전문 연구소로 삼는다. 교수 간 약 5명 이내의 연구원들을 상급 재학생들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시각디자인학과만의 장학기금을 조성해 나감으로써 능력 있는 학생이 마음 놓고 작품제작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장학기금 조성 및 지원에 관한 시행세칙을 준비하여 공정하고 투명하게 실시한다. 외부 지원금, 교수 지원금 및 기타 기부금 등으로 기금을 조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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