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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문대학교 SUN MOON University방송콘텐츠디자인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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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이수체계도(2024학년도 기준)

  • 2024학년도 이후: 전공필수 신설 / 학문기초 폐지
  • 2023학년도까지: 전공필수 미개설 / 학문기초 존재하나 교양필수학점에 포함(2015년부터)

방송콘텐츠전공 교육과정운영

방송콘텐츠디자인 전공의 목적은 방송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디자인 영역의 실무형 크리에이터를 양성하는 것이다. 본 전공 교육은 산업체 재교육의 비효율적인 낭비 요인을 제거하고 빠른 현장 적응력을 키울 수 있는 현장실무중심 교육을 위해 방송영상제작, 방송미술제작, 문화전시공연기획의 세 가지의 분야의 디자인 역량 강화를 위한 교과과정을 운영하다.

전공 교육과정

전공 교육과정
1학기 학년 2학기
교과목 이수구분 학점
/시간
과목명 이수구분 학점
/시간
디자인론 전공필수 3/3 1학년 색채디자인 전공선택 3/3
디자인실기1 전공필수 3/3 디자인실기2 전공선택 3/3
컴퓨터그래픽스1 전공선택 3/3 컴퓨터그래픽스2 전공선택 3/3
컴퓨터그래픽스3
(영상)
전공선택 3/3 2학년 사진과 표현 전공선택 3/3
전시연출계획 전공선택 3/3 무빙 타이포그래피 전공선택 3/3
영상기획과 구성 전공필수 3/3
방송영상그래픽1 전공선택 3/3 3학년 방송영상그래픽2 전공선택 3/3
영상사운드편집 전공선택 3/3 촬영조명실습 전공선택 3/3
패션그래픽 전공선택 3/3 스토리텔링표현기법 전공선택 3/3
전시공간표현기법 전공선택 3/3 문화전시공연실습 전공선택 3/3
디지털영상특수효과 전공선택 3/3 4학년 VR콘텐츠디자인 전공선택 3/3
VMD
(Visual Merchandising)1
전공선택 3/3 VMD
(Visual Merchandising)2
전공선택 3/3
3D디지털디자인 전공선택 3/3 방송미술창작
(소품디자인)
전공선택 3/3
전시디자인1
(캡스톤)
전공선택 3/3 전시디자인2
(캡스톤)
전공선택 3/3
산학방송프로젝트 실습
(캡스톤)
전공선택 3/3 - - -
지도사항
  • 18학번까지 – 전공학점: 54학점(전공필수 18학점, 전공선택 36학점), 유학생은 45학점
    19학번부터 – 전공학점: 54학점(학문기초 6학점, 전공선택 48학점) 전공필수 없음
    24학번부터-전공학점: 54학점(전공필수 9학점, 전공선택 45학점) 학문기초 없음
  • 2. 국내외 디자인 관련 연수 2회 실시(4년간 2회 이상 실시)
  • 3. 졸업작품전시회 개최, 졸전 크리틱 2회 실시, 졸업작품집 발간
  • 4. 시각디자인학과와 방송콘텐츠디자인학과 간 교차수강 불가

교과목소개

디자인론

디자인의 문화·사회적 흐름과 변화과정에 대한 연대기적 이해를 통해 사회문화 차원에서 디자인을 바라보고 디자인이 사회전반에 미치는 영향력과 역할을 이해한다.

디자인실기1.2

2차원의 평면을 중심으로 그래픽 디자인의 기본 개념을 파악하고 시각 원리 탐구와 조형 훈련을 통하여 미의 객관성을 연구하며, 그를 통해 표현 방법의 확장을 유도한다.

컴퓨터그래픽스1.2.3

2차원의 그래픽디자인의 개념과 인지성의 개념을 이해, 확립하여, 시각디자인의 전반적인 기초를 배양하게 한다. 또한, 기초 디자인 실습과 조형 연습을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 구성요소들의 활용 방법을 익힌다.

색채디자인

색의 지각과 색의 삼속성 그리고 색채조화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색채 심리와 색채 계획의 다양한 사례 들을 중심으로 학습내용이 이루어진다.

무빙타이포그래피

방송 VFX에서 채널 아이덴티티, 모션그라피 등의 사용되는 활자의 정확한 조형원리와 응용을 연습한다. 타이포그래피의 이론을 연구하고, 움직임(motion)을 통한 작품을 제작한다.

패션그래픽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등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하여 방송 패션, 코디네이션의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에 적합한 창의적인 표현방법을 다양한 실습을 통해 익히고 작품에 활용한다.

방송미술창작(소품디자인)

공간 목적에 따른 제품을 잘 부각 시키기 위한 다양한 소재아이디어와 새로운 기법을 가지고 실험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사진과 표현(포토그래피) 1

방송문화콘텐츠제작에 있어 기본적 소양인 사진촬영에 대한 이론과 테크닉을 경험하고 영상 표현에 필요한 사진의 기초과정을 실습한다. 사진 매체를 통해 주제와 형식을 분석하고 아이디어의 발상과 표현, 촬영과 발표의 과정을 경험

스토리텔링 표현기법

스토리가 있는 동영상에서 인물 사건 배경 등 이야기 구성의 3요소를 분석하고, 시점과 플롯 및 시공간 구조를 고찰한다. 소재를 개발하여 시놉시스와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연습을 하며, 조별로 인트로 동영상이나 2인, 3인 대화 동영상을 제작하여, 콘티 작성과 콘티뉴이티를 학습한다.

영상사운드편집

영상과 사운드, 사운드와 사운드의 편집 이론을 익히고 사운드 콘티 작성법, 사운드 믹싱 기자재 운영법, 기존 영화에서의 사운드 디자인 사례 연구를 거친 후, 후반 작업에서의 사운드 콘티 작성과 사운드 믹싱 실습을 익힌다.

전시연출계획 / 전시공간표현기법

전시 목적에 맞는 다양한 연출 기법을 사용하여 관람객의 공간에 대한 참여도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컨텐츠를 시각적으로 표현해 내는 방법론 연구한다.

방송영상그래픽

방송 및 문화전시공연에서 사용되는 자막, 브랜드, 캐릭터 일러스트 등 요소를 창의적인 그래픽디자인하는 단계로 매우 중요한 일이며, 컴퓨터의 기본적인 명령어를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여 원하는 결과물을 만든다. 단계별로 제시되는 예제를 통한 실습으로 그래픽 능력을 키우는데 컴퓨터를 활용한다.

영상기획과 구성(제작 기초)

수업을 통해 영상을 매개로한 기획, 영상언어, 과정 단계별 실습 등 기초적인 개념을 익힌다. 스스로의 기획을 통해 영상물 콘텐츠 제작에서의 필수과정인 시나리오(구성 안) 작성, 연출, 촬영, 미술, 편집 등을 다양하게 경험한다.

문화전시공연실습

학기 중에 문화 전시행사를 두루 참여하며 토론한다. 새로운 주제를 통해 전시 공연을 기획하고 디자인, 기획, 마케팅 프로세스를 실험해 본다.

촬영/조명 실습 2

이론적인 측면에선 촬영/조명 기자재의 기본적인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카메라와 조명 및 그립 기자재를 활용해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이미지를 구현하도록 실습한다. 카메라의 기본 조절 장치와 메뉴 셋업, 렌즈의 기능과 차이를 이해하고, 저장 규격에 따른 워크플로우를 실습합니다. 이 수업의 조명분야에서는 다양한 조명 앵글과 콘트라스트, 그리고 광질(quality of light)의 차이를 비교하고 이를 작품에 활용할 수 있는 실습한다.

디지털영상특수효과

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를 활용하여 특수 합성 및 특수효과가 적용된 영상을 제작 교육한다. 심도 있는 특수합성으로 방송관련 영상을 제작 교육한다.

전시(캡스톤)디자인

산업 현장에서의 수요에 맞는 실시설계의 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수업내용으로, 창의적 종합설계 능력을 기르며, 다양한 방식의 디자인설계를 학습하여 디자인 현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상품개발 과정을 경험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3D 디지털전시디자인(3D digital design)

실무에서 진행되는 업무를 프로젝트 형식의 실습위주의 진행과, 현업에서 일반적으로 활용하는 디지털 활용 툴(Rhino, Keyshot 등)을 학습한다. 이러한 3D모델링 툴의 학습과 동시에 제품디자인의 기본적인 이해를 돕는 이론적 수업을 병행하여 실습과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현업에서의 제품디자인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임에 목적을 둔다.

산학방송프로젝트(캡스톤)실습

우리 대학과 연계된 지역을 기반으로 한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디자인 문제점을 발굴하고 그 문제점을 디자인 이론과 실무를 통해 최종 디자인결과물로 해결해 냄으로써 상품개발 과정을 경험하고 실무적 능력을 배양한다.

VMD (Visual Merchandising)

매장의 기본이 되는 상품, 인테리어, 디스플레이 등 제반 요소들을 시각적으로 구체화시켜 매장 이미지(SI

Store Identity)를 고객에게 인식시키고 매장 환경을 효과적으로 연출함으로써 구매의욕을 높이는 시각적인 VMD연출 요소를 연구한다.

VR콘텐츠디자인

5G 상용화로 디지털콘텐츠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우리 기업이 타 산업분야와의 차별화된 융합콘텐츠로 글로벌 시장을 리드할 수 있는 콘텐츠로서 VR/AR 콘텐츠 제작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VR콘텐츠 디자인은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미래에 우리 생활을 바꾸어놓을 증강현실(AR), 가상 현실(VR) 서비스에 반드시 필요한 3차원 콘텐츠를 창조하는 디자인 분야로 이론수업과 실습 을 병행하여 콘텐츠 디자인 제작을 가능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