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이수 구분 |
교과목명 | 학점/ 시간 |
이수권장 | 교과목명 | 학점/ 시간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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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 수 전 공 |
부 전 공 |
연 계 |
유 학 생 |
복 수 전 공 |
부 전 공 |
연 계 |
유 학 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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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 학문기초 | 디자인론 | 3/3 | - | - | - | 0 | 발상과 표현 | 3/4 | - | - | - | 0 | |
전공선택 | 디자인실기 1 | 3/4 | - | - | - | 디자인실기2 | 3/4 | - | - | - | 0 | |||
컴퓨터 그래픽스1 | 3/4 | - | - | - | 0 | 컴퓨터 그래픽스2 | 3/4 | - | - | - | 0 | |||
2학년 | 전공필수 | 타이포그래피 1 | 3/4 | - | - | - | 0 | 타이포그래피 2 | 3/4 | - | - | - | - | |
전공선택 | 디지털이미지 실습 | 3/4 | - | - | - | 0 | 디지털이미지 실무활용 | 3/4 | - | - | - | - | ||
디자인사 | 3/3 | - | - | - | 0 | |||||||||
3학년 | 전공필수 | 편집디자인1 | 3/4 | - | - | - | 0 | 편집디자인2 | 3/4 | - | - | - | 0 | |
전공선택 | 패키지디자인 | 3/4 | - | - | - | 0 | 브랜딩디자인 | 3/4 | - | - | - | |||
모션그래픽스1 | 3/4 | - | - | - | 0 | 모션그래픽스2 | 3/4 | - | - | - | 0 | |||
광고디자인창업실무1 | 3/4 | - | - | - | 0 | 광고디자인창업실무2 | 3/4 | - | - | - | 0 | |||
웹디자인(PBL) | 3/4 | - | - | - | 0 | |||||||||
4학년 | 전공필수 | 영상디자인1 | 3/4 | - | - | - | 0 | 영상디자인2 | 3/4 | - | - | - | 0 | |
전공선택 | 아이덴티티디자인1 | 3/4 | - | - | - | 0 | 아이덴티티디자인2 | 3/4 | - | - | - | 0 | ||
출판디자인창업실무1 | 3/4 | - | - | - | 0 | 뉴미디어디자인2 | 3/4 | - | - | - | 0 | |||
뉴미디어디자인1 | 3/4 | - | - | - | 0 | 산학협동실습2(캡스톤디자인) | 3/4 | - | - | - | 0 | |||
지도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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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설 2014.3.1][개정 2014.4.1., 2015.4.1, 2017.1.24., 2017.3.3., 2017.4.11.]
2015학번 부터 | 2016학번 부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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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영역 | 이수과목 (학점) |
이수영역 | 이수과목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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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 | 중 | 대 | 중 | ||||
핵 심 교 양 |
공동체 인성 |
|
공동체 인성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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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C교육프로그램 | 2017학번부터 RC프로그램 1회 이상 필수 이수 | ||||||
기 초 교 양 |
학 업 기 초 |
외국어 | English Listening and Speaking I~III(2) English Reading and Writing I~III(2) 중 4학점 또는 실용중국어/실용일본어 중 동일언어 6학점 |
기초 교양 |
외국어 (4~6) |
English Listening and Speaking I~III(2) English Reading and Writing I~III(2) 중 4학점 또는 실용중국어/실용일본어 중 동일언어 6학점 |
|
정보화 (3) |
전문ICT교과목 3학점 이상 | 정보화 (3) |
CT와SW의이해(3) 필수이수 | ||||
자기 개발 |
|
자기 개발(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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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와 표현 |
창의적 사고와 글쓰기(2) | 사고와 표현(4) |
창의적 사고와 글쓰기(2) | ||||
읽기와 토론(2) | |||||||
학문기초 | 1. 일반학과: 6학점(동일) 2. 외부인증 참여학과는 별도기준 예) 공학인증의 MS교과 등(학과로 문의) |
학문기초(6) | 1.학과의 학문분야를 고려한 교과목군 또는 지정과목(6학점) 2.외부인증 참여학과는 인증기준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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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 형 교 양 |
중분류 | 소분류[과목수] | 균형 교양 |
중분류 | 소분류[과목수] | ||
1. 인문학 | 문학과 역사, 철학과 종교, 문화와 유산[8] |
1. 인문학 | 문학과 역사, 철학과 종교, 문화와 유산 |
||||
2. 사회과학 | 인류와 사회, 정치와 경제 | 2. 사회과학 | 인류와 사회, 정치와 경제 | ||||
3. 자연과학 | 환경과 기술, 물질과 생명 | 3. 자연과학 | 환경과 기술, 물질과 생명 | ||||
4. 미래와융복합 | 창의와 융합, 취업과 창직 | 4. 미래와융복합 | 창의와 융합, 취업과 창직 | ||||
5. 예술과 건강 | 예술과 체험, 생활과 건강 | 5. 예술과 건강 | 예술과 체험, 생활과 건강 | ||||
【이수기준】 교차수강 포함 3개영역 8학점 필수 | 【이수기준】 교차수강 포함 3개영역 8학점 필수 |
2019학번 부터 | 2020학번 부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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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영역 | 이수과목 (학점) |
이수영역 | 이수과목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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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 | 중 | 대 | 중 | ||||
핵 심 교 양 |
공동체 인성 (5) |
|
공동체 인성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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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학번부터 RC프로그램 1회 이상 필수 이수 | |||||||
기 초 교 양 |
학 업 기 초 |
외국어(4~6) | English Listening and Speaking I~III(2) English Reading and Writing I~III(2) 중 4학점 또는 실용중국어/ 실용일본어 중 동일언어 6학점 |
기초 교양 |
외국어 (4~6) |
English Listening and Speaking I~III(2) English Reading and Writing I~III(2) 중 4학점 또는 실용중국어/실용일본어 중 동일언어 6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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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3) |
CT와SW의이해(3) 필수이수 | 정보화 (3) |
인문, 예체 (선택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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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공 (선택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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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개발 |
|
자기 개발(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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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와 표현 |
창의적 사고와 글쓰기(2) 테크니컬라이팅(2) 2019학번부터 공과계열 (공과대학, SW융합대학) 필수 |
사고와 표현(4) |
창의적 사고와 글쓰기(2) 테크니컬라이팅(2) 2019학번부터 공과계열 (공과대학, SW융합대학) 필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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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와 토론(2) | 읽기와 토론(2) | ||||||
학문기초 | 1. 일반학과: 6학점(동일) 2. 외부인증 참여학과는 별도기준 예) 공학인증의 MS교과 등(학과로 문의) |
학문기초(6) | 1.학과의 학문분야를 고려한 교과목군 또는 지정과목(6학점) 2.외부인증 참여학과는 인증기준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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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 형 교 양 |
중분류 | 소분류[과목수] | 균형 교양 |
중분류 | 소분류[과목수] | ||
1. 인문학 | 문학과 역사, 철학과 종교, 문화와 유산 |
1. 인문학 | 문학과 역사, 철학과 종교, 문화와 유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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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과학 | 인류와 사회, 정치와 경제 | 2. 사회과학 | 인류와 사회, 정치와 경제 | ||||
3. 자연과학 | 환경과 기술, 물질과 생명 | 3. 자연과학 | 환경과 기술, 물질과 생명 | ||||
4. 미래와융복합 | 창의와 융합, 취업과 창직 | 4. 미래와융복합 | 창의와 융합, 취업과 창직 | ||||
5. 예술과 건강 | 예술과 체험, 생활과 건강 | 5. 예술과 건강 | 예술과 체험, 생활과 건강 | ||||
【이수기준】 교차수강 포함 3개영역 8학점 필수 | 【이수기준】 교차수강 포함 3개영역 8학점 필수 |
디자인의 문화·사회사적 흐름과 변화과정에 대한 연대기적 이해를 통해 사회문화 차원에서 디자인을 바라보고 디자인이 사회전반에 미치는 영향력과 역할을 이해한다.
이 강좌는 디자인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고, 자연계의 관찰로 구조와 형태를 이해하고 나아가 사물의 내면까지 관찰하여 이를 바탕으로 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표현하고, 프로젝트의 전개를 체계화 할 수 있는 기본적 틀을 익힌다.
2차원의 평면을 중심으로 그래픽 디자인의 기본개념을 파악하고 시각원리 탐구와 조형훈련을 통하여 미의 객관성을 연구하며, 그를 통해 표현방법의 확장을 유도한다.
활자 중심의 디자인에서 효과적인 시각소통 과정과 기법을 익히기 위하여 활자 다루기의 기본 요소와 원리를 실제적인 과제를 통하여 이해하고, 합리적인 적용방법을 터득한다.
사진의 가능성과 역할에 대한 문제를 검토하고, 사진에 대한 기본 이론 및 촬영, 디지털 기술을 통한 원화 가공 기법 등을 연구한다.
Illustration에 관한 이해와 실기를 통하여 실용적인 응용 능력을 육성시키며, 창조적인 표현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2차원의 그래픽디자인의 개념과 인지성의 개념을 이해, 확립하여, 시각디자인의 전반적인 기초를 배양하게 하며, 기초디자인 실습과 조형연습을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 구성요소들의 활용 방법을 익힌다.
디자인 이론 및 디자인의 문화·사회사적 흐름과 변화과정에 대한 연대기적 이해를 통해 개념적으로 접근하여 디자인이 사회전반에 미치는 영향력과 역할을 이해한다.
단행본 책자는 물론 리플렛 부터 신문편집디자인에 이르기까지 편집 및 제작 방법을 교육한다. 편집디자인의 필수원리를 체크 리스트로 만들어 자신의 작품 제작에 적극적으로 대입해 봄으로써 이론을 상용화하는 교육을 한다.
상품의 성격과 목적을 이해하고 요구되어지는 기능을 충족시킬 수 있는 합리적 형태와 구조, 시각적 아름다움을 갖춘 포장디자인의 개발을 위한 판단 및 분석, 표현능력을 기른다.
모션그래픽스의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실무작업을 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고 실습을 통해 모션그래픽의 제작 프로세스를 경험한다.
광고 제작에 있어 발생되는 기획, 조사, 제작 등의 전 과정과 광고 메시지의 디자인 컨셉을 시각적으로 정리하여 전달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광고디자인의 기초적인 기법과 체험을 터득케 한다.
웹환경 안에서의 브랜딩, 레이아웃, 컬러, 타이포그래피 그리고 다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적 고찰을 실행한다. 이 과목의 포커스는 실험적인 디지털 미디어 구현에 있다. 각각의 프로젝트는 멀티 미디어의 기본적인 양상을 갖고 창조된다.
기업이나 브랜드 또는 행사의 이미지 형성을 위한 아이덴티티 작업을 중심으로 대중에 대한 합리적인 시각 소통 방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습득케 한다. 영상디자인 1, 2디지털 영상의 전반분야(컴퓨터그래픽, CF제작, 뮤직비디오, 영화기법)를 이론, 실기를 통하여 영상의 조형적, 미학적 특성을 학습하고 영상 실기제작을 통하여 이론과 함께 디지털 소프트웨어를 통한 실제 제작 경험을 살린다.
그래픽 디자인을 바탕에 두고 책, 잡지, 신문을 비롯한 각종 출판매체의 정보생산을 기획 해석하고 제작 과정 및 관련 매체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과정을 익힌다.
디지털 매체의 기술의 발전으로 구현할 수 있는 기기와 표현방법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디자이너는 기술을 받아들이고 표현의 자유와 명확한 메시지 전달에 힘써 개개인의 창의력과 개성을 보여주며 기기에 알맞는 디자인을 연구 개발하고자 한다.
우리 대학과 연계된 지역을 기반으로 한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디자인 문제점을 발굴하고 그 문제점을 디자인 이론과 실무를 통해 최종 디자인결과물로 해결해 냄으로써 실무적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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